ํ์กดํ๋ ์ต๊ณ ์ ์ค์น๋ฏธ์ ์๊ฐ ์ ํ ์ฟค์ค์ ์ํ์ ๋ฅด๋ค์์ค ๊ฑด๋ฌผ์์ ๋ณผ ์ ์๋ค๋ฉด?
๋ฐ๋ก ์ดํ๋ฆฌ์ ํผ๋ ์ฒด ์๋ด์์ ์ด๋ฆฌ๋ ์ ํ ์ฟค์ค ์ ์ํ์ผ ํ ๋ฐ์, ์ ํ ์ฟค์ค๋ '๊ฐ์ฅ ๋น์ผ ๊ฐ์ ํ๋ฆฐ ์์กดํ๋ ์๊ฐ'๋ผ๋ ํ์ดํ์ ์ฃผ์ธ๊ณต์ด๊ธฐ๋ ํ์ฃ . ์ ์ ํฌ์คํฐ์๋ ๋์ค๋ 'ํ ๋ผ'๊ฐ ์ฝ 1์ฒ85์ต ์์ผ๋ก ํ๋ ค์ ๊ทธ ์์์ ๋จ์น๊ณ ์๋๋ฐ์, ๊ทธ ์ ๋ช ํ ์ฌํ ์ฟค์ค์ ์ ์ํ๊ฐ ํผ๋ ์ฒด์์ ์ด๋ฆฐ๋ค๋, 2021๋ 10์ 2์ผ๋ถํฐ ์ด๋ฆฌ๋ ์ด ์ ์ํ์ 10์ 5์ผ์ ์ฐพ์๊ฐ ๋ดค์ด์. ํ ์ฌ๋ ๋ฐฉ๋ฒ์ ๋ํ ํฌ์คํ ์ ์ด์ ํฌ์คํ ์ ์์ต๋๋ค.
ํผ๋ ์ฒด์์ ์ด๋ฆฌ๋ ์ ํ ์ฟค์ค ์ ์ํ#1 : ํผ๋ ์ฒด ํ๋ผ์ชผ ์คํธ๋ก์ฐ์์์ ์ ์, ํ ์ฌ๋ ๋ฐฉ๋ฒ, ์ค
์ดํ๋ฆฌ์ ํผ๋ ์ฒด์์๋ ์ง๊ธ ํ์ฌ ์ ํ ์ฟค์ค์ ์ ์๊ฐ ์ด๋ฆฌ๊ณ ์์ด์. ๋๊ตฌ๋ ์ด๋ฆ ํ ๋ฒ์ฏค์ ๋ค์ด๋ดค์ ๋งํ ์๊ฐ, ์ ํ ์ฟค์ค์ธ๋ฐ์. ์ด๋ฆ์ ์ ๋ชจ๋ฅด๋๋ผ๋ ์ํ์ ๋ณด๋ฉด ์ ์ ๊ฑฐ! ํ๋ฉด์ ๋๋ฌด๋
primavera321.tistory.com
ํ๋ผ์ชผ ์คํธ๋ก์ฐ๋ ๊ทธ๋ฆฌ ํฐ ๋ฏธ์ ๊ด์ ์๋์ง๋ง ์ด๋ฒ ์ ์๋ ์ด 8๊ฐ์ ํ ๋ง๋ก ๊ตฌ์ฑ๋์ด ์์์ด์.
ํ๋ ํ๋ ์ดํด๋ณผ๊น์? 1๊ด ๋ฒฝ์ ์๋ด๋ ์ค๋ช ์ ๋๋ค.
1๊ด์ ๋์จ ์ ์ ์ค๋ช ์ ๋ณด๋ฉด, ์ ์ด๋ฒ ์ ์์ ํ์ดํ์ด "์ค์ธ"์ด ๋์๋์ง ๋์์๋๋ฐ์.
์ ํ ์ฟค์ค์ ์ํ๋ค์ ๋๋ถ๋ถ ์คํ ์ธ๋ฆฌ์ค๋ก ๊ฑฐ์ธ์ฒ๋ผ ๋น์น๋ ์ฌ์ง๋ก ๋์ด์์ต๋๋ค. ์ด๊ฒ์ด ๋น๊ณผ ์ฐ๊ฒฐ๋์ด ์๊ณ , ์ ์์ฅ์ ๊ด๋๊ฐ์ด ์ด์ผ๋ก์, ์ํ์ ๋น์น๋ ๊ด๋๊ฐ์ด ์ํ์ ์์ฑํ๋ค๋ ์๊ฐ์ ์๋๊ฐ ์๋ ์ํ๋ค์ด๋ผ๊ณ ํ ์ ์๊ฒ ์ต๋๋ค. ๋ํ ์์๊ณ ๊ฐ๊ฐ์ ์ผ๋ก ๊นจ์ด๋๋ ์ ์๋ฅผ ํตํด ๊ด๋๊ฐ๋ ๊ธฐ์จ์ ๋ง๋๋ค๊ณ ํ๋ค์.
Dalla seconda metà degli anni’70 a oggi, Koons è celebre per l’utilizzo di materiali lucidi, luminosi e riflettenti. Questa mostra è la prima a esplorare una caratteristica fondamentale della sua arte: lo shine(lucentezza), ovvero il bagliore, il riflesso o la luce emessa da un oggetto. Come lo splendore del sole, una luce brillante o una pietra preziosa, la lucentezza è un fenomeno estetico che cattura e affascina l’occhio. Bisogna notare come la parola inglese shine derivi dal tedesco Schin, che ha lo stesso significato. Tuttavia, nella lingua tedesca esiste anche un’ulteriore accensione per Schein: apparenza. Come in inglese, l’apparenza è intesa come completamente diversa dalla realtà, così come “sembrare” non è “essere”.
Le opere della mostra si concentrano sull’estetica dello splendore, considerando anche il concetto filosofico di Schein. Attraverso il riflesso Koons dimostra come l’arte sia un’esperienza viscerale che coinvolge i sensi. Il brillante acciaio inossidabile e i colori vibranti portati a una finitura a specchio elevano gli stati d’animo, creano sentimenti di euforia e producono esperienze intensificate della realtà. Le sue superfici luminose forniscono un segnale visivo, che attesa la presenza dello spettatore nello spazio, ricordandogli che fa parte di una comunità e di un dialogo più ampio. Questo è essenzialmente ciò che Koons descrive come connessione:
Collegare il presente al passato significa continuare a legare le persone alla memoria biologica. È diverso all’instinto, ma simile: portiamo le informazioni con noi in un modo molto profondo, e questa forza di connessione è una narrativa potente. Jaff Koons
1๊ด ์ ์์ฅ์์ ๊ฐ์ฅ ๋จผ์ ๋ณด์ด๋ ์ํ์ "์์์๋ ๋ฐ๋ ๋ฆฌ๋" ์ ๋๋ค.
์์์๋ ๋ฐ๋ ๋ฆฌ๋์ ์ผ๊ตด ์๋ชจ์ต์ด ๋ง์น ๋น๋์ค ๊ฐ๋ค๊ณ ๋ ํ์ง์.
์์์๋ ๋ฐ๋ ๋ฆฌ๋์ ์ผ๊ตด ์๋ฉด์ด ์๋ฆ๋ค์ ์ ๋ ์ฌ์ง์ผ๋ก ๋ด์๋ณด์์ด์. ๋งค๋ํ๊ฒ ๋น์น๋ ๋ชจ์ต์ด ์ ๋ง ๋ฐ๋น์ธํ์ฒ๋ผ ์๋ฆ๋ต์ฃ .
"์์์๋ ๋ฐ๋ ๋ฆฌ๋"๋ ์ง๋ 2017๋ ๋ด์ ๋ก ํ ๋ฆฌ ์ผํฐ ์์ ์ค์น๋ ์ด๋ํ ์๋ฃจ๋ฏธ๋ ํ์ ์ํ์ผ๋ก๋ ์ ๋ช ํ์ฃ . ํ์ ๋ ผ๋์ ๊ฒช๊ธฐ๋ ํ๋ ์ํ์ด์ง๋ง, ์ํ์ ๋ํ ์ฌ์ฉ๊ถ์ด ์๋ค๊ณ ์ ํ ์ฟค์ค ์ชฝ์์ ์ ์ฅ์ ๋ฐํ๋ฉฐ ๋ ผ๋์ ์ฌ๊ทธ๋ฌ ๋ค์๋ค๊ณ ํฉ๋๋ค. ํ์ ๋ ผ๋์ด ๋์๋ ์ํ์ ์ฐํฌ๋ผ์ด๋์ ์กฐ๊ฐ ์์ ๊ฐ Oksana Zhnikrup ์ฅ์ฌ๋ ์ฆ๋ํฌ๋ฝ(1931-1993)์ ์ํ์ด์์ต๋๋ค. ํน์ ๊ถ๊ธํ์์ด ์ฐพ์๋ณด์ ๋ค๋ฉด, ์ ๋ง ๋๊ฐ์์ ๋๋ผ์ค ์๋ ์์ด์!
1๊ด์ ๋ ๋ค๋ฅธ ์ํ์ "Sacred heart" ์ ์ฑํ ๋ง์์ด๋ผ๋ ๋ป์ ๊ฐ์ง๊ณ ์๋ ์ ๋ชฉ์ ์ํ์ ๋๋ค.
ํํธ๊ฐ ์์ ํฌ์ฅ์ง์ ์ ์ธ์ฌ ์๋ ๋ชจ์ต์ธ๋ฐ์, ์ ๋ง ๋์ ๋ง์์ ์์๊ฒ ํฌ์ฅํ์ฌ ์ ๋ฌผํ๋ ๊ทธ๋ฐ ๋ง์์ด ๋๊ปด์ง๋ ์ํ์ด์์ต๋๋ค. ์ ํ ์ฟค์ค์ ํ์ํธ ์ํ๋ต๊ฒ ์ด Sacred heart๋ ์์๋ณ๋ก ์๋ฆฌ์ฆ๊ฐ ์๋๋ฐ์, ๋ณด๋ผ์ ํฌ์ฅ์ง๋ก ์ธ์ฌ์๋ ๋ชจ์ต์ '์ ์ฑํ ๋ง์' ์ํ์ ์ฐ๋ฆฌ๋๋ผ ์ฉ์ธ ์ฃฝ์ ์ ์์นํ ์ ์ธ๊ณ ๋ฐฑํ์ ๋ณธ์ ์ ์๊ตฌ ์ ์๋์ด์๋ค๊ณ ํ๋, ๊ฐ๊น์ด ๊ณ์๋ ๋ถ๋ค์ ํ๋ฒ ๋ค๋ ค์ ๋ณด์ ๋ ์ข์ ๊ฒ ๊ฐ์์.
์ํ์ ๋ท๋ฉด์ ๋๋ค. ๋ท๋ชจ์ต๋ ์ ๋ง ์์๊ณ ๋ง๋ํ๊ฒ ์ฒ๋ฆฌ๋ ๊ฒ์ ๋ณผ ์ ์์์ด์. ์ด 2์ ์ ์ํ์ด 1๊ด์ ์์๊ณ 2๊ด์ ์ฐ๋ฆฌ๊ฐ ๋๋ฌด ๋ณด๊ณ ์ถ์ด ํ๋ ์ต๊ณ ๊ฐ์ ์ค์น๋ฏธ์ ์ํ "ํ ๋ผ"๊ฐ ์์์ต๋๋ค. "ํ ๋ผ"๋ ํจ๊ป ๋ด์ฃผ์ ์ :) ๊ฐ์ฌํฉ๋๋ค.
์ ์ ๊ธ์ด ๋์์ด ๋์ จ๋ค๋ฉด ๊ณต๊ฐ โค๏ธ ๊ณผ ๋๊ธ๋ก ํํํด์ฃผ์ธ์.
ํฐ ํ์ด ๋ฉ๋๋ค.
๊ฐ์ฌํฉ๋๋ค :)

๋๊ธ